세속에서의명상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스마트판다 조회 0회 작성일 2021-07-22 10:57:46 댓글 0

본문

명상음악, 자하문(紫霞門) / 세속에서의 명상

경주 불국사에는 다른 사찰에서 볼수 없는 자하문(紫霞門)이 있습니다.
자하(紫霞)란 부처님의 몸에서 뿜어져 나오는 자색 광명이란 뜻입니다. 이 문에 들어가면 세상의 모든 번뇌가 부처님의 자비 광명으로 깨끗이 씻기고, 눈 앞에 부처님의 광명(극락,極樂)의 세계가 열린다는 문입니다.

백영운 작곡/홍순지 노래

홍순지님의 홈에 가면 더 많은 불교 명상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URL 클릭,

http://www.hongsoonjee.com/

저작권이 있는 관계로 한곡만 포스팅합니다.
이미지 참조 - 문화재청, 위키백과 외

_()_

세속에서의 명상

크리슈나무르티 지음
장순용 옮김
산해

명상의 핵심, 불필요한 생각에서 벗어나는 알아차림 훈련법 - 용수스님의 렛고명상 2회 : 티베트 불교 명상을 보다 쉽고 명쾌하게 알아보는 시간.

#용수스님 #렛고명상 #안이비설신의 #육식

"명상은 결코 어렵지 않아요."
"그저 매 순간 깨어있으면 돼요. 그게 알아차림이에요"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

육식(六識)이 경계(六境)를 인식하는 경우 그 소의(所依)가 되는 여섯 개의 뿌리. 곧 심신을 작용하는 여섯 가지 감각기관으로서, 눈(眼根)ㆍ귀(耳根)ㆍ코(鼻根)ㆍ입(舌根)ㆍ몸(身根)ㆍ뜻(意根)의 총칭입니다. 12처(十二處)중의 6처(六處)에 해당하며 육입(六入)이라고도 합니다. 안계(眼界)등의 전5근(前五根)은 감각기관(五官) 또는 그 기능을 의미하고, 그 체(體)는 색법(色法), 곧 색근(色根)입니다. 여기에서 의근(意根)은 심법(心法)으로 무색근(無色根)입니다.

렛고명상(Let go)의 10가지 핵심

- 깨달음을 결정짓는 것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 수행이란 고통을 없애는 게 아니라 받아들이는 것이다
- 죽을 때 마음의 힘 외엔 아무것도 가져갈 수 없다
- 창의성은 생각이 아닌 생각 너머에 있다
- 명상은 생각을 없애는 게 아니라 생각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 게으른 사람도 붓다가 될 수 있다
- 자고 꿈꾸는 것처럼 삶도 꿈이다
- 원수가 바로 스승이다
- 이기적인 행복 없고, 이타적인 불행도 없다
- 수행은 한 번의 승부가 아니라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지구전이다

용수스님은?

아홉 살 때 미국으로 건너가 유타주립대학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했습니다. 2001년 우연히 달라이라마의 강의를 들은 것이 그의 운명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2002년 달라이라마의 제자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인도로 향하던 중에 네팔 카트만두에서 그가 가장 아끼는 책들을 번역한 티베트 역경원의 창시자인 뻬마 왕겔 린포체를 만나면서 출가했습니다. 그 후 남프랑스 티베트 불교 선방에서 4년간 무문관 수행을 했고, 한국에 들어와 화계사, 무상사 등에서 수행하며 유나방송에서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티베트 닝마파 한국지부인 세첸코리아를 설립하여 지구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으로 알려진 욘게이 밍규르 린포체, 프랑스 과학자이자 수행자인 마티유 리카르 스님, 사캬파 법왕 사캬 티진 큰스님을 초청해 법회를 여는 등 티베트불교를 한국에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용수스님은 스스로를 인간 되는 '중', 착해지는 '중', 스님 되는 '중'이라고 말합니다. 스님은 자신이 '중'이 된 것을 너무나 감사하게 여긴다고 합니다. 더불어 티베트불교 명상은 친절하고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수행법이라고 말합니다.

티베트불교를 알리기 위해 꾸준하게 책을 내고 있는 용수스님은 《안 되겠다, 내 마음 좀 들여다봐야겠다》에서는 감정과 생각이 어떻게 습관이 됐는지 이야기했다면 《용수 스님의 곰》, 《용수 스님의 코끼리》는 10년 넘게 매일 아침 SNS에 올렸던 티베트불교 명상에 관한 내용 중 많은 이들한테 사랑받은 글을 골라 책으로 묶었습니다.

용수스님과 함께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명상을 보다 쉽고, 생활속에서 누구나 할 수 있도록 배워봅니다.

●BTN불교TV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3k5nt10 (링크 누르고 구독 버튼 클릭!)

●BTN 붓다회 가입
1855-0108(정기후원)
불자여러분의 정기후원이 부처님법을 널리 홍포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BTN불교TV는?
BTN불교TV(주)는 25년의 시간 동안 부처님의 법음을 널리 홍포해온 한국을 대표하는 불교방송국입니다. 불자님들의 소중한 후원금과 광고수입은 더 나은 방송 포교와 불교문화 진흥,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BTN은 앞으로도 방송 포교사의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BTN불교TV 채널번호 안내
IPTV: KTolleh:233번, SK B TV:305번, LGU+TV:275번(전국공통)
SKYLIFE: 181번(전국공통)
지역케이블: 케이블 가입자의 경우 BTN채널번호가 지역별로 달라서 아래 주소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https://blog.naver.com/btnii/221391809765

●다양한 경로로 BTN불교TV를 만나보세요!
홈페이지:http://www.btn.co.kr/index.asp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BTNWORLD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BTNkorea/
블로그:https://blog.naver.com/btnii
카카오스토리:https://story.kakao.com/ch/btntv

... 

#세속에서의명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05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waterlily.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